티스토리 뷰
서울시는 아이들이 야간·휴일에도 안심하고 진료받을 수 있도록 '서울형 야간·휴일 소아의료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우리아이'우리 아이 안심의원', '우리 아이 안심병원', '우리 아이 전문응급센터' 등을 운영하며, '달빛어린이병원'도 운영하여 아이들의 건강을 지키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야간 상담센터를 통해 아이의 증상을 파악하고, 적절한 의료기관을 안내하여 부모님의 고민을 덜어드립니다.
1.야간·휴일 소아의료체계란?
서울시는 아이들이 밤에 열이 갑자기 오르면 부모들이 다급한 마음으로 병원을 찾는 것을 알고,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서울형 야간‧휴일 소아의료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이 시스템은 아이의 증상을 파악할 수 있는 ‘야간상담센터’를 운영하며, 이를 통해 우리 아이 안심의원, 병원, 전문응급센터 등의 의료기관을 안내합니다.
2.야간 소아의료체계의 구성
서울시는 아픈 아이와 그 부모들이 야간·휴일에도 안심하고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서울형 야간·휴일 소아의료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이 체계는 아이들의 중증도에 따른 치료를 위해 '우리 아이 안심의원', '우리 아이 안심병원', 그리고 '우리 아이 전문응급센터'라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 아이 안심의원(1차)'은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평일 오후 9시까지 진료를 제공하는 의원입니다. 서울시는 강남권 3곳, 강북권 5곳 등 총 8곳의 의원을 선정하여 4월 18일부터 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 안심병원(2차)'은 응급실을 운영하는 병원을 대상으로 합니다. 서울시는 동북 2곳, 동남 2곳, 서북 3곳, 서남 2곳 등 총 9곳의 병원을 선정하였고, 이 중 6곳에서는 이미 운영이 시작되었습니다.
▶ '우리아이 전문응급센터(3차)'는 상급 종합병원의 소아전문 응급센터를 의미합니다.
서울시는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세브란스병원 등 3곳을 선정하여 5월 23일부터 운영을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달빛어린이병원'이라는 야간·휴일에 소아외래 진료가 가능한 의료기관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 4곳에서 9곳으로 확대되어 서울시민들에게 더욱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달빛 어린이 병원
3.응급의료정보제공 어플
'응급의료정보제공' 어플리케이션은 비상 상황에 대비하여 설치해 두면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의 위치 기반으로 가장 가까운 응급실, 병원, 의원, 그리고 약국의 위치와 운영 시간을 알려주며, 기본적인 응급처치 방법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상황에 따른 적절한 응급처치와 응급의료 서비스를 신속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야간상담센터
서울시는 야간에 아이가 조금만 아파도 병원에 가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하는 부모들을 위해 밤 9~12시 동안 ‘야간상담센터’를 운영할 의료기관 2곳(기쁨병원, 연세곰돌이소아청소년과의원)을 선정, 준비기간을 거쳐 12월 중 운영할 예정입니다. 상담센터는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와 간호사가 증상 체크리스트에 따라 상담 후, 간단한 처치법과 진료 가능한 의료기관을 안내하게 됩니다.
서울시는 서울형 소아의료체계에 참여하는 기관들이 ‘우리 아이 상담센터’를 통해 상호 전원과 의뢰가 가능하도록 체계를 마련, 야간·휴일에도 원활한 소아진료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방문 전 운영시간 등 확인 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기관별 운영시간은 서울시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아플 때마다 당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서울시가 야간에도 아이의 건강을 위해 준비하였습니다. 이 시스템을 잘 활용하여 아이의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